인사말

친애하는 대한비만학회 회원 여러분. 어느덧 2019년의 봄이 우리 곁으로 다가왔습니다. 겨우내 얼어붙었던 몸과 마음이 활기를 얻고 만물이 소생하는 봄의 기운이 충만한 즈음에 저희 대한비만학회는 새로운 마음으로 춘계 학술대회를 개최코자 합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1개의 Plenary lecture와 2개의 Satellite symposium 외 12개에 걸친 다양한 주제의 심포지엄이 펼쳐질 예정입니다. 특히 이번 춘계 학술대회의 Plenary lecture를 위해 대한비만학회는 독일 튀빙겐 대학의 Norbert Stefan 교수님을 연자로 초빙하였습니다. Stefan 교수님은 비만, 제2형 당뇨병, 비알콜성 지방간의 권위자로 유명하신 분이며 특히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정상체중이지만 대상적으로 이상이 있는 경우와 비만이지만 대사적으로 정상인 경우 즉, normal weight but metabolically unhealthy vs. metabolically healthy but obese에 대해 많은 연구 업적을 가지고 계시어 이번 학술대회에서도 이에 대한 명확한 근거와 이론을 제시해주실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심포지엄들을 통해 최근 연구된 비만 관련된 기초의학 분야에 대한 최신 지견과 임상에서 흔히 만나는 비만의 진단, 치료 방법, 합병증에 대해 다양한 연구 기조를 살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또한 비만의 생의학적 연구뿐 아니라 사회 생태적 접근이나 정신적인 신체 왜곡 등 비만과 관련된 폭넓은 분야에 대한 연구 결과와 정책 방향을 공유할 수 있는 귀한 자리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희 대한비만학회는 새로운 시작을 맞아 이번 춘계 학술대회를 통해 외형적 성장보다는 내실을 기하여, 더 단단하고 속이 알찬 열매를 맺는 시작점을 열고자 합니다. 포스터와 구연 발표를 통해 회원 여러분들께서 연구하신 다양한 분야의 결과를 함께 나누어 주시고 이를 토대로 더 강력한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아울러 최신의 학술적 지식을 함께 나눔으로써 서로가 더 발전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되기를 바랍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대한비만학회는 내적 성장과 함께 회원 여러분들의 학술적 궁금적과 호기심을 충족시켜드릴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하고자 합니다.

아무쪼록 회원 여러분 모두 건승하시길 바라옵고 이번 학술대회에 많은 참여와 관심을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